본문 바로가기
전체

MS 윈도우 단축키 모음

by 우oㅏ 2024. 2. 28.
반응형

내가 기억하려고 남기는 MS Window 단축키  모음!

(1) 윈도우 키

키보드에서 아래 그림처럼 생긴 윈도우 로고 key를 찾는다. 이하 '윈도우 키'라고 부르겠다. 보통 일반 사이즈의 키보드 왼쪽 아래에 Ctrl (Control) 키 옆에 위치하고, 노트북의 경우 왼쪽 아래 Ctrl, Fn (Function) 키 옆에 있다. 내가 가진 로지텍 휴대용 블루투스 미니 키보드의 경우에는 'start/alt opt' 등으로 표시된 start 키가 윈도우 키 역할을 한다.

키보드에서 이렇게 생긴 윈도우 로고 key를 찾는다.
반응형

- [윈도우 키] = 윈도우 키만 누르면 마우스로 화면 왼쪽 아래 윈도우 아이콘을 누르는 것과 동일하게 '시작 메뉴'를 띄울 수 있다.  

- [윈도우 키 + D] = 바탕화면 보기, 모든 윈도우를 숨기고 바탕화면만 보이게 해 준다.

- [윈도우 키 +  , (쉼표)] = 바탕화면을 보여주는데 잠깐만 보여주고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온다. 바탕화면이 보고 싶거나 바탕화면에 있는 파일이나 아이콘 위치 같은 것 금방 파악하는데 좋다.

- [윈도우 키 + Tab] = 내가 열어놓은 모든 창이 한꺼번에 보인다. 작은 창으로 동시에 뜬다. Esc 키를 누르거나 윈도우 키 + Tab 키를 한 번 더 누르면 원래 상태로 돌아온다.

- [윈도우 키 + 좌/우 화살표] = 현재 선택한 창을 화면의 좌측 끝이나 우측 끝으로 몰아서 고정시킨다. 이때 다른 창들은 작은 창으로 주르륵 뜨는데 작은 창을 하나 선택하면 현재 선택한 것과 함께 화면 좌우에 반반 똑같은 폭으로 나오게 된다.  

- [윈도우 키 + 플러스/마이너스(+/-)]
= 일종의 돋보기 기능인데, [Ctrl + 마우스 휠]을 돌리는 것과는 사뭇 다른 기능이다. [Ctrl +마우스 휠]은 윈도우 창 안에 있는 내용만 확대/축소가 가능하고 인터넷 브라우저의 위에 주소 창이나 메뉴 글자 등은 그대로인 반면, [윈도우키 + (+/-)]은 그냥 화면 자체를 키우고 줄이는 기능이라서 모든 창과 모든 글자가 같이 커진다. (단, 확대 시 해상도는 떨어진다.)

- [윈도우 키 + 1, 2,...]
= 화면의 제일 아래에 깔려있는 아이콘들을 '작업 표시줄'이라고 하는데 이 키를 누르면 작업 표시줄에 있는 앱을 왼쪽부터 1, 2, 3... 번으로 인식해서 해당 앱을 실행시켜 준다.

- [윈도우 키 + L ]
= 바로 로그아웃이 되면서 잠금화면으로 넘어간다. 작업하다 잠시 자리를 비울 때 남들이 접근 못하게 하는데 유용하다.

- [윈도우 키 + .  (마침표)]
= 자판 입력 시 이 키를 누르면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기본 이모티콘이나 각종 기호를 고르는 팝업 창이 뜬다.

(2) Alt 키

제일 아랫줄 기다란 스페이스 바 옆에 위치한 Alt 키와 함께 눌러서 사용하는 기능들

- [Alt 키 +  좌/우 화살표]  = 전/후로 이동하는데, 웹브라우저라면 이전 검색창으로 갔다가 돌아올 수 있다. 지금 이 키보드는 왼쪽 alt 키가 동작하지 않아서 오른쪽 alt 키로 동작하더라. 키보드 설정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alt 키 두 개를 모두 시험해 보자.

- [Alt 키 + Tab ]  = 위에서 윈도우키+Tab이 모든 윈도우 창을 띄워서 골라 간다면, Alt+Tab은 현재 창과 직전에 선택했던 창 두 개의 창을 번갈아 왔다 갔다 할 수 있다. Alt를 누른 상태에서 Tab을 계속 누르면 순차적으로 계속 다음 창으로 넘어간다. 이때 원하는 창에서 손가락을 떼면 그 창이 제일 앞으로 띄워진다.

- [Alt 키 + F4 ]  
= 현재 선택된 창을 강제로 종료시키는 명령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다행히 저장/save 필요한 창은 저장 여부를 묻는 팝업창이 뜬다. 주로 몰래(?) 웹서핑하다가 들키기 전에 급하게 화면을 끄고 싶을 때 위의 Alt+Tab과 함께 많이 쓰인다.  

- [Alt 키 + D ]  
= 인터넷 브라우저 창에서 제일 위에 있는 주소입력 창으로 바로가기 키이다. 익숙해지면 마우스보다 빠르다.


(3) Ctrl 키

- [Ctrl 키 + N]  = 현재 선택된 윈도우와 같은 종류의 윈도우를 새로(new window) 연다. 크롬 창에서 누르면 새로운 크롬 창이 뜨고, 파워포인트에서 누르면 새 파워포인트 창이 열린다.

- [Ctrl 키 + T ]  =
크롬이나 엣지같은 웹 브라우저에서 같은 창에서 새 탭으로 새 창을 열어 준다.

- [Ctrl 키 + Shift + N ]  =
바탕화면에 마우스 클릭하고 이 키를 누르면 바탕화면에 새 폴더를 만들어 준다.

[관련글]

엑셀 단축키 정리 (Ctrl 키, Ctrl+Shift 키) 및 쉽게 기억하기

엑셀 단축키 정리 (Ctrl 키, Ctrl+Shift 키) 및 쉽게 기억하기

내가 써먹으려고 기록하는 엑셀 단축키 모음!보통 단축키 유명한 것 일부만 쓰고 나머지는 메뉴에서 마우스로 찾아서 하고 있는데, 신들린 듯이 키보드로만 처리하는 사람을 보면 그 효율성이

withbesties.tistory.com

스마트폰과 돼지농장, 역사는 돌고 도는가?

스마트폰과 돼지농장, 역사는 돌고 도는가?

Huawei, AI 기술과 IoT 활용한 축산업을 시작했다. 2021년 BBC 뉴스 기사에 따르면, 중국의 초대형 기업 화웨이(Huawei)가 미국이 핵심 부품과 소프트웨어 사용에 대한 대중 제재의 영향으로 신규 스마트

withbesties.tistory.com

초간단 통삼겹 오븐구이

초간단 통삼겹 오븐구이

결론부터 급한 성격의 한국인을 위해 결론부터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다. (1) 껍질/지방 쪽으로 칼집 넣기 (2) 취향에 맞게 마리네이드 하기 (3) 140도 오븐 약 2시간 -> 230도 약 15분 마무리 + (선택사

withbesties.tistory.com

나쁜 습관을 버리는 방법

나쁜 습관을 버리는 방법

내가 해보고 효과 있었던 간단한 생활의 꿀팁(?)을 짧게 공유해보려고 한다. 사람들마다 버리고 싶은 습관이 있을 것이다. 매일 퇴근 후에 습관처럼 마시는 맥주 서너 캔, 배가 고프지도 않으면

withbesti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