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엑셀 단축키 정리 (Ctrl 키, Ctrl+Shift 키) 및 쉽게 기억하기

by 우oㅏ 2023. 12. 6.
반응형

내가 써먹으려고 기록하는 엑셀 단축키 모음!

보통 단축키 유명한 것 일부만 쓰고 나머지는 메뉴에서 마우스로 찾아서 하고 있는데, 신들린 듯이 키보드로만 처리하는 사람을 보면 그 효율성이 많이 부럽다.

일단 유용한 단축키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각각을 어떻게 기억할지 기억법이나 연상법도 같이 고민해 보자.

[Ctrl + Shift + ooo]

Ctrl +Shift + 1 => '숫자' 서식 적용
   : '숫자는 1부터'라고 기억하자.

Ctrl +Shift + 2 => ''시간' 서식 적용
   : FM 라디오 '2시'의 데이트로 기억

Ctrl +Shift +3  => '날짜' 서식 적용
   : 영화 쓰리 데이즈 (3 'days')로 기억

Ctrl +Shift + 4 => '통화(돈)' 서식 적용
   : For the money! ('4' the 'money')로 기억

반응형

Ctrl +Shift + 5 => 백분율(%) 서식 적용
   : 5% = 오 프로!로 기억 (주변에 성씨가 '오'씨가  있으면 "어이, 오 프로님"으로 기억하자. 유치할수록 기억에 잘 남는다. ^^)

Ctrl +Shift + 6 => 숫자를 지수 형식으로
   : Ex) 37,000 => 3.7E+04 (지수 형태)
   : 이것은 자연스러운 기억벅/연상법이 잘 안 떠올라서 억지로 만들어 봤다. 지수 = 영어로 exponent = 익스포넌트 =>  '익스'와 '식스(six)' 발음 비슷하니 '식스포넌트 (Six-ponent)'라는 사전에도 없는 신조어로 기억하기! 다시 말하지만 맥락에 맞는 것도 좋지만, 반대로 아예 무근본에 이상하고 유치한 것도 잘 잊어버리지 않는다.

Ctrl +Shift + 7 => 셀 테두리 만들기
   : 내일 울타리(테두리)를 칠(7) 생각이다...로 기억하기  

Ctrl +Shift + 8 => 내용이 쓰인 연속된 셀을 모두 선택하는 기능 (대각선 위치도 꼭짓점이 이어져 있다고 보고 포함시킴)
   : "이 물건들 다 묶어서 팔(8)아야 해"


[Ctrl  + ooo]

(키보드 상에서 왼쪽부터 나열 + 관련된 것 같이)

Ctrl + s => 통합문서 저장(Save)

Ctrl + w =>  통합문서 닫기/나가기 (Withdraw)

Ctrl + d =>  바로 윗 셀의 내용을 현재 선택한 셀에 (아래로) 덮어쓴다/복제한다 (Down 방향 copy)
  
Ctrl + r => 바로 왼쪽 셀의 내용을 현재 선택한 셀에 (오른쪽으로) 덮어쓴다/복제한다 (Right 방향 copy)

Ctrl + z => 실행 취소 (Un-do, 다들 알 테니 기억법 불필요)

Ctrl + y => 위의 Ctrl + z 동작의 반대, Re-do에 해당하는 것으로 Ctrl + z로 없어진 것을 다시 살리는 키, 기억하려면... xyz 알파벳 순서에서 z 바로 앞 y이니 z 하기 전 동작 y라고 기억

Ctrl + f => 찾기 (find)
Ctrl + h => 위 항목이 단순 찾기라면 +h는 찾아서 원하는 단어로바꾸꾸는 창이 뜬다. H랑 연관시킬 것이 잘 안 떠올라서 고민했는데, 일단은 '새로운 내용으로 압도'하는 이미지로 overwhelming을 떠올리고 h를 연결시켰다. (좀 구차하지만 기억엔 도움 될 듯, 좀 더 좋은 아이디어가 생기면 업데이트하겠음)  

Ctrl + t => 표 만들기 (table)

Ctrl + g => 팝업창이 뜨고 빈칸에 B113 등으로 위치를 입력하면 B열 113행으로 이동한다. (Go where you want)

Ctrl + k => 하이퍼링크 삽입 (hyper-link)

Ctrl + ;  => 오늘 날짜를 삽입, 아... 이건 아이디어가 없다. 포기했다. 세미 콜론과 날짜/date/달력 등의 이미지를 이어주는 연결고리를 발견하지 못했다. 그냥 외워야 할 것 같다.  

Ctrl + ~  => 물결표(~)를 같이 눌러주면 엑셀표 전체에서 수식으로 되어 있는 부분이 셀을 눌러보지 않아도 "= 5.2 * A7+ sum(E6:E11)" 등과 같은 수식으로 보인다. 수식이 의도한 대로 잘 입력되었는지 점검할 때 좋다. => 이것도 딱히 기억법/연상법을 못 찾아냈지만 누를 때마다 화면 전체가 숫자~수식 표현 간에 전환된다는 이미지를 떠올리고 두 단어 사이 물결표를 기억하는 방식으로 (억지로) 해보자. ^^

Ctrl + 0  => 열 (column) 숨기기, 그나마 열과 영(0)이 발음이 비슷하다고 주장해 본다. 또는 열과 10(열)이 같은 발음이고, 키보드 상에서 9 다음에 있는 0이 10을 나타낸다고 주장해 본다.  

Ctrl + 9  => 행 (row) 숨기기, 이것도 딱히 없는데 그냥 위의 0번 바로 옆 숫자니 열이 아닌 행으로 기억하자.

[기타] 일반적으로 MS-Word나 여러 곳에서 공통으로 쓰이는 것은 여기에도 동일하게 쓰인다.

Ctrl + c => 복사 (copy)
Ctrl + v => 붙이기 (paste인데 그냥 c 키 바로 옆이라서 붙이기 기능 부여한 듯)

Ctrl + x => 잘라내기 (가위 모양 연상)
Ctrl + b => 글자 굵게 (bold체로)
Ctrl + u =>  밑줄 (underline)
Ctrl + i => 글자 기울임 (italic 체)

Ctrl + o => 문서 열기 (open)  
Ctrl + n => 새(new) 문서 열기/만들기  

#내일부터_나도_엑셀_왕

 
[관련글]
폰트(font)와 미국의 역사 시간 감각

폰트(font)와 미국의 역사 시간 감각

뉴스를 보면서 떠오른 생각 얼마 전 워싱턴 포스트 발 뉴스에 재미있는 기사가 나왔다. 요점은 美 국무부가 장애인 등의 문서 접근성 향상을 위해 모든 공식 문서에 그동안 오래 써왔던 장식이

withbesties.tistory.com

피부 관리 대원칙

피부 관리 대원칙

결론부터 피부 미인의 비결 1. 세안 + 보습 2. 선크림 3. 비타민D 이 세 가지를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다. 너무 싱거운가? 피부 관리를 귀찮아하는 분들께 얼마 전 모임에서 세계 굴지의 (이런 올

withbesties.tistory.com

늘이다/늘리다 뜻과 사용법 구분 및 기억하기

늘이다/늘리다 뜻과 사용법 구분 및 기억하기

오늘도 슬기로운 국어 생활예전에는 혼동하지 않았던 단어도 자주 사용하지 않다가 보면 글 쓸 때 갑자기 '이게 맞나?' 싶은 생각이 든다. 오늘도 퀴즈처럼 느껴지는 한글 맞춤법 몇 가지를 내가

withbesties.tistory.com

저질 체력의 달리기

저질 체력의 달리기

나 자신을 알라. 저질 체력은 어떻게 운동의 강도를 정하는 것이 좋을까? 일단 ‘나의 현재 수준'이 어느 정도일지 파악하는 것이 먼저다.내가 조깅이란 것을 처음 시작했을 때에는 러닝화, 옷이

withbesti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