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칵테일 파티 효과와 CDMA 원리

by 우oㅏ 2023. 5. 31.
반응형

칵테일파티 효과 (cocktail party effect)란?

많은 사람들이 여기저기 모여서 웅성웅성 대화하는 파티 현장을 상상해 보자. 너무 많은 소리(=정보)가 귀에 들어오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화하는 상대방의 목소리에 집중해서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다. 이렇게 사람들이 많은 정보 중에서 선택적으로 (selective) 정보를 받아들이는/인지하는 (perception) 현상을 칵테일파티 효과라고 한다. 

반응형

사람의 뇌는 여러 가지 음성이 들려도 한 목소리에 집중하기 시작하면 그 목소리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을  연구 등에서 과학적으로 밝힌 바가 있다. 사람마다 목소리의 모양 (= 주파수나 기타 음성적 특성)이 서로 다른데, 두뇌 스펙트럼 사진 등을 관찰해 보니 실제로 집중하고자 하는 목소리의 주파수에  반응해서 더 활성화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한다. 

 

무선 통신에서의 칵테일파티 효과

요즘은 5세대 이동통신, 즉 5G 시대긴 하지만 초기에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전 세계적으로 발전시킨 것은 2세대(2G)였다. 2G 기술에도 TDMA(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GSM 기술이 전 세계적으로 보면 대세였지만 미국과 우리나라에서 유행(?)했던 것은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방식이었다.

CDMA 방식에서는 보내려는 신호를 어떤 암호 코드(code)를 사용해서 마치 백색 잡음처럼 주파수 영역에서 넓게 퍼트려서 보낸다. 자기 신호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신호들도 같이 넓게 퍼뜨려서 모두 다 섞어서 보낸다. 

신호를 받는 입장에서는 이렇게 잡음 같은 신호들이 섞여 들어 오지만 미리 약속한 암호 코드가 있기 때문에 이 암호를 사용해서 넓게 퍼트려진 신호를 다시 원래 모양대로 모아서 재생할 수 있다. 이때 섞여 들어온 다른 사람의 신호는 사용된 암호가 다르기 때문에 내 암호를 적용해도 신호가 다시 모이지 않고 그대로 퍼뜨려진 상태에 머물러서 여전히 작은 상태를 (작은 잡음처럼) 유지한다. 그러면 내가 보낸 신호만 원래 크기대로 커지게 되고 그 신호를 검출(detection) 할 수 있게 된다.

CDMA를 수학적으로 풀어 설명하는 것이 가장 명확하지만, 말로 설명해 보면 칵테일파티 효과에 빗대어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거대한 칵테일파티에 갔다고 상상해 보자. 그때 여러 사람들이 대화를 하긴 하는데 서로 멀리 떨어져서 이야기한다고 가정해 보자. 거리 때문에 그냥 웅성웅성 소리만 들릴 것이다.

이때 사람마다 암호(code)를 부여해 보자. 사람들이 서로 쓰는 언어가 달라서 영어, 중국어, 스페인어, 일본어, 러시아어, 프랑스어, 독일어 등등 각자의 언어로 이야기한다고 생각해 보자.

다른 사람들이 (나는 알아듣지 못하는) 외국어로 떠들고 있다면 나와 내 대화 상대가 멀리 떨어져 있더라도 멀리서 작게 들려오는 한국말은 잘 알아들을 수 있다.

이것은 바로 그 사람과 내가 한국어라는  암호 코드로 동기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바로 옆에서 떠들어도 나는 그 외국 언어에 대한 해석 코드가 없기 때문에 그 말을 이해하지 못하고 뇌에서는 큰 잡음 정도로 치부한다. 

 

사랑하는 이와 코드를 맞추자.

내가 진정으로 소통하고 싶은 상대가 있다면 온 신경을 집중하고, 그 사람이 사용하는 언어의 진정한 의미와 뉘앙스를 파악해서 원래 그 사람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가족처럼 정말 가까운 사이일수록 이런 노력을 더해야 하는데, 어느 순간 우리의 눈은 핸드폰 화면을 바라보며 상대방의 말을 한 귀로 듣는 것이 일상이 된 것 같다.

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사랑하는 이들의 눈동자를 바라보면서 그들의 말을 듣다 보면 말 외의 표정이나 몸짓, 그리고 눈빛에서 그동안 무심결에 흘려보냈던 의미들이 새롭게 다가올 것이다.

오늘부터 한번 해보자.

[관련글] 

 

비행기 임펄스 응답과 수박 고르기

임펄스 응답 (Impulse response) 공학에서 말하는 주어진 시스템에 대한 임펄스 응답(Impulse response)은 일종의 '충격' 입력에 대한 시스템의 반응을 일컫는다. 이 '충격' 입력은 시간 축에서 보면 지속

withbesties.tistory.com

 

임포스터 증후군 (임포스터 신드롬, 가면 증후군)

임포스터 증후군이란? 임포스터 증후군(imposter syndrome, 가면 증후군)은 자신이 성공한 것은 자신의 노력이 아니라 우연에 의한 성공이나 타인의 도움으로 성공했다고 생각하는 심리적 상태를 말

withbesties.tistory.com

 

자이가르닉 효과 (Zeigarnik Effect)

자이가르닉 효과란 무엇인가? (Zeigarnik Effect) 한 줄 요약하자면 자이가르닉 효과라는 것은 '끝내지 못한 것은 기억에 더 남는다'는 말로 요약할 수 있겠다. 마치 이루지 못한 첫사랑이 더 기억에

withbesties.tistory.com

 

거름지고 장에 간다. 밴드 웨건 효과

귀인을 만나다. 머리 좀 식히려고 잠깐 동료랑 바람 쐬기로 했다. 그런데 마침 선물용 와인을 사야 한다고 같이 바로 옆 건물에 있는 와인 샵에 가자고 한다. 별생각 없이 흔쾌히 따라간다. 잠깐

withbesties.tistory.com

 

언더독 효과

체력을 소재로한 TV 쇼, 신선한 설정 저질 체력 탈출을 꿈꾸는 나는 자연스럽게 넷플릭스 ‘피지컬: 100’을 시청하게 되었다. 일단 1, 2화가 공개되어서 거기까지. 처음엔 그저 흔한 힘자랑이려니

withbesties.tistory.com

 

파티-사진
뭐라규~?

728x90

댓글